꽃사진의 구도
* 사진에서 구도라 함은
화면구성에서 주제를 살리기 위한 여러가지 요소를 효과있게 꾸미는 것을 말한다.
화면에서 가운에 넣은 것은 넣고 필요치 않은 것은 과감히 없애야 한다.
초점을 정확하게 맞춘 다기보다는 강조할 부분과 강조가 필요치 않은 부분을 구분해야 한다.
* 카메라 위치에 따른 구도변화.
꽃의 어느 부분이 감동시켰는지 그 부분을 어떤 각도에서 촬영할 것인지 화인더를 보면서
작가가 표현하려는 의도대로 촬영할 위치를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대충 아무 장소에서 꽃을 찍다 보면 기록사진이 되기 쉽다.
* 앵글에 따른 표현의 변화.
일반인들의 촬영자세를 보면 대체로 서서 보이는 것을 그대로 촬영하는 것을 보게 된다.
그러나 이 자세에서 조금만 앵글을 바꾸기만 해도 새롭고 재미있는 세상을 보게 된다.
낮은 위치에서 꽃을 올려다보고 촬영하는 것을 로우 앵글이라 한다.
로우 앵글은 평범한 사진이 되질 않는다.
과장된 표현이 될 수도 있고, 작은 꽃이 박력있는 꽃이 될 수도 있다.
자세가 낮아서 화인더를 보기 어려워지면 앵글 화인더를 쓰면 된다.
하이앵글은 서서 촬영하는 것인데 이런 경우 꽃의 주위배경이 포함되는 경우가 되기 쉬우므로
꽃이 화면 가득한 경우나 꽃을 크게 찍을 때만 하이앵글로 하는 것이 좋다.
* 화면 구성은 단순하게, 꽃을 촬영할 때 특히 화단의 경우 여러 꽃들이 있게 되는데
주제가 되는 꽃과 배경 꽃들이 모두 화면에 들어오게 되면 어지러운 이미지가 되기 쉽다.
이런 경우 주제인 꽃만 가까이 끌어 당겨 배경이 흐려지게 해야 한다.
꽃 사진의 경우 대부분이 접사이기 때문에 가까이 다가가면 배경은 흐려지게 된다.
예를 들면 난 전시회를 가보면 꽃 한 송이 뒤를 검은 무 반사 종이로 막고 촬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꽃 사진의 테크닉
* 꽃 사진을 실패하는 요인으로 조리개의 이해부족에서 비롯된다.
값이 싼 자동카메라는 조리개를 수동으로 조절할 수 없으므로
수동이 가능한 카메라를 준비해야 한다.
1. 조리개를 완전히 개방한다.
조리개를 개방하면 배경이 흐려지므로 꽃을 부각시킬 수 있다.
2. 초점에 유의해야 한다.
최근의 카메라들은 화면중앙을 기준으로 초점을 자동으로 맞추므로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꽃이 화면중앙에 있지 않으면 사진을 망치게 될 수 있다.
3. 프리뷰 버튼을 이용한다.
프리뷰 버튼이란 일안리플렉스 카메라에서 촬영될 조리개 값으로 화면을 미리 볼 수 있는 장치이다.
이 장치를 이용하면 촬영될 이미지의 심도를 미리 볼 수 있어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
4. 피사계 심도란 어느 한 지점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그 지점 앞과 뒤 부분에 초점이 맞는 폭이 생기는데 이 부분을 말한다.
5. 빛의 콘트롤. 꽃 사진을 마스터하려면 광선을 잘 콘트롤 해야 한다.
빛은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번째 순광이란 태양에서 피사체로 직접 비추는 것이고,
둘째 사광은 45도 비추는 빛으로 오후 3-4시 사이의 빛이다.
이 빛은 입체감이 살아나서 모든 촬영에 좋으나 그림자가 길게 생긴다.
세 번째는 역광이 있다.
역광은 이른 아침이나 해가 질 무렵에 생기는데 환상적인 사진은 이 시간대에서 얻을 수 있다.
사광이나 역광일때의 꽃사진 촬영은
반사판을 준비하여 피사체의 그림자가 생기는 부분에 빛을 보충하는 것이다.
반사판은 백색 도화지도 좋고, 반사가 되는 모든 것은 다 좋으나 난반사가 생기게 하려면
은박지를 구겼다 펴서 판자에 붙으면 매우 훌륭한 반사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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