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 여행 정보

전후방 교회법

by 그린 나래 2009. 9. 11.

교회법


전방교회법

교회법이란 2개 또는 3개의지점을 이용하여 지도상에 표시되어 있지 않은 전방의 지형지물의 위치(전방 교회법)나 2개 또는 3개의 알고있는 지점이나 미지의 지점을 통하여 자기의 위치(후방교회법)를 알아내는 방법을 말한다.
이 방법은 대체로 지도상에 나타나 있지 않은 지형지물의 위치나 미지의 지점을 통하여 자기위치를 알아내는 데 사용한다.

    ? 교회법의 종류 : 전방교회법, 후방교회법
    ※ 미지(未知)의 지점이란?
        산행중 주변에서 무수히 많이 나타나는 무명의 봉우리들을 일컫는다.

1. 전방교회법
    지도상에서 자기의 위치는 알고 있으나 알고자 하는 지점의 위치를 찾아낼 수 없을 때 사용하 는 방법이다.

가. 지도와 나침반에 의한 방법

(1) 나침반을 사용하여 지도를 정치한다(앞의 도북선 및 자북선에 의한 지도정치 참조).

    문) 실제 지형에서 도북선에 의한 지도정치를 한한 후 어떤 지점에 대하여 나침반으로 방위각을 측정했을 때 도자각만큼을 가감해야 하는가?
    답) 도자각은 적용할 필요가 없다.
    설명) 지도정치란 지도와 실제지형을 일치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도북선 및 자북선에 의한 지도정치가 있을뿐이며 일단 지도정치가 완료되었다는 것은 지도상의 남북과 실제 지형상의 남북이 일치된 것이다. 즉, 나침반이 가리키는 자북 방위각을 기준( N = 0
° = 360° )으로 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나침반으로 방위각을 측정시에는 각도표시 다이얼의 "N"을 도수지시선(진행선방향)에 일치시킨 후 방위각 측정법에 의거 방위각을 측정하되 나침반에 나타난 각도를 그대로 읽거나 지도상에 작도하면 된다 (도자각은 적용하지 않는다).

[지도를 정치한다] 6°30'
◎ 도자각
6°30'
전방 교회법(나침반) - 1


(2) 지도상에 자기의 위치를 표시한다[제1~2지점(재약산, 갈림길)=○ , 목표물=□].

전방 교회법(나침반) - 2


(3) 나침반으로 알고자 하는 지점에 조준 후 방위각을 측정한다.
     (예) 재약산에서 알고자 하는 지점인 간월산 앞에 있는 봉우리(약930m)의 방위각은 86°30′이다.

전방 교회법(나침반) - 3


(4) 앞(3)번에서 측정된 나침반의 방위각 86°30′을 그대로 유지한 채 지도 위에 놓고 나침반 기판의 양옆 긴 변 중 한 변의 뒷부분(진행화살표 반대쪽)을 제1지점(재약산)에 맞추고 북방지시화살표에 적침을 일치시킨후 지도상에 연필로 선을 긋는다.
     분도기 사용 : 보다 정확하게 교회법을 작도하고자 할 때에는 분도기를 사용하면 된다. 이때 자북선이 그어져 있지 않을 때에는 자북 방위각을 도북 방위각으로 환산하여야 한다. 즉, 86°30′- 6°30′=80°00′이 도북 방위각이다.

전방 교회법(나침반) - 4

(5) 알고자 하는 지점이 보이는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여 앞의 (3)에서 (4)까지 내용대로 반복한다. )
     (예)재약산 ─ 알고자 하는 지점까지의 방위각은 95°00′이다.

전방 교회법(나침반) - 5

(6) 앞(5)번에서 측정된 나침반의 방위각 95°00′을 그대로 유지한 채 지도 위에 놓고, 나침반 기판의 양옆 긴 변 중 한 변의 뒷부분(진행화살표 반대쪽)을 제2지점(갈림길)에 맞추고 북방지시화살표에 적침을 일치시킨후 지도상에 연필로 선을 긋는다. (분도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앞 (4)번을 참고하면 된다).

전방 교회법(나침반) - 6

(7) 위 두 직선의 교차점이 알고자 하는 지점의 지도상의 위치가 된다.
    ◎ 보다 정확성을 기하고자 할 때는 제 3의 지점으로 이동하여 앞에서 설명한 순서대로 반복 실시한 후 3개의 직선이 한 점에 일치되면 지도상 정확한 위치가 되지만 만약 삼각형이 형성되었을 경우 삼각형이 작을 때는 대략적인 위치를 알 수 있으나 삼각형이 클 경우에는 측정이 잘못된 것이니 “가”의 작업 (3)~(4)순서대로 다시 실시한다.

전방 교회법(나침반) - 7

※ 주의: 삼각형의 중앙을 정확한 위치라고 추정해서는 안된다.

나. 분도기를 이용한 전방 교회법 작도 요령
    (예) 재약산 및 간월산에서 알고자 하는 지점이 능동산이라고 가정했을 때(도자각 6°30′일 때)

(1) 실제 지형에서 나침반에 의하여 측정된 방위각
    ① 재약산 → 능동산=약 45° 30′ ② 간월산 → 능동산=약 337° 30′
     

다. 전방 교회법 요약

(1) 실제 지형에 가서 지도정치를
     한다.

(2 ) 지도상에 자기가 알고 있는 “제 1
     지점” “제 2 지점”을 표시한다.


전방 교회법 요약 - 1


전방 교회법 요약 - 2

(3) 제 1 지점에서도 알고자 하는 지
     점의 방위각을 잰 후 지도상에
     연필로 선을 긋는다.

(4) 제 2 지점에서 알고자 하는 지점
     의 방위각을 잰 후 지도상에 연필
     로 선을 긋는다.


전방 교회법 요약 - 3



전방 교회법 요약 - 4

(5) 두 직선이 교차하는 지점이 알고자 하는 지점의 지도상 위치다.
A=제 1 지점 B=제 2 지점
C=알고자 하는 지점
전방 교회법 요약 - 5


후방교회법

    지도상에 자기의 위치를 모를 때 이용하는 방법으로 2개 또는 3개의 미지(未知)의 지점이나 찾기 쉬운 지형지물 또는 이미 알고 있는 산봉우리 및 지형지물을 이용하여 자기의 위치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산행 중 현재의 자기 위치 확인시 사용되며 지도와 나침반 및 곧은 자에 의한 방법이 있다.

※ 후방 교회법이나 전방 교회법에서 알고 있거나 찾기 쉬운 산이나 봉우리들을 예로 들었지만 실제 산행에서는 이름이 없는 무명의 봉우리들에 의하여 전·후방 교회법이 실시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후방 교회법에서 현재 위치 파악은 대체로 2개 이상의 지점을 선정하게 되는데, 산행 중 주변 지형에서 눈으로 식별이 가능한 미지의(봉우리)지점을 확인한 후 지도상에도 그 지점이 나타나 있는지 확인한다.

    대략적인 확인이 끝나면 선정된 2개의 미지의 지점에 대하여 나침반으로 방위각을 측정한 후 지도상에 두 선을 교차시켜 현재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여기서 두 지점을 안다는 것은 지도와 나침반에 의하여 알게 된 지점. 즉, 미지의 지점일 뿐, 기타 어떠한 경험이나 인지에 의한 것은 아니다.

    아울러 후방 교회법에서 대체로 2개 이상의 지점을 교차시켜 자기의 위치를 확인하는데 지도정치를 정확히 한 상태에서 미지의 지점에 대한 방위각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면 1개의 지점으로도 현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가. 지도와 나침반에 의한 방법

(1) 나침반을 사용하여 지도를 정치한다.
    ※지도를 정치하였다는 것은 도자각만큼을 적용한 것이므로 여기서 도자각은 생각할 필요가 없다.

  6°30'
◎ 도자각6°30'
후방 교회법(나침반) - 1

(2) 지도를 정치한 후 지도상에 산봉우리 또는 현저한 지형지물의 위치를 확인한 다음 자기의 현재 위치에서 실물이 보이는가를 확인하여 식별이 가능한 미지의 지점이나 이미 알고 있는 지점에 대하여 2~3개의 위치를 표시한다. 알고 있는 지점(미지의 지점) = □ , 자기쪾의 현재 위치(현위치) = ○
      예) 영남 알프스〔사자봉(천황산), 간월산, 능동산 일원〕

후방 교회법(나침반) - 2

(3) 나침반을 들고 지도상에 표시한 제 1의 지점에 대하여 조준 후 방위각 측정법에 의하여 방위각을 측정한다.
    예:사자봉(천황산)에서 능동산으로 이동 중 자기의 위치를 확인하고자 할 때
    현위치 → 966봉=방위각 약 98°30′으로 측정되었다.

후방 교회법(나침반) - 3

(4) 앞(3)번에서 측정된 나침반의 방위각 98°30′을 그대로 유지한 채 지도위에 놓고, 나침반 기판의 양옆 긴 변 중 한 변의 앞부분(진행화살표 방향)을 제 1 지점
    (966봉)에 맞추고 북방지시화살표에 적침을 일치시킨후 지도상에 연필로 선을 긋는다.

후방 교회법(나침반) - 4

(5) 지도상에 표시한 제 2 지
     점(간월산)에 대하여 조준 후 방위각을 측정한다.  현위치 → 간월산=방위각 약 133°00′으로 측정되었다.

후방 교회법(나침반) - 5

(6) (4) 앞(5)에서 측정된 나침반의 방위각 133°00′을 그대로 유지한 채 지도위에 놓고, 나침반 기판의 양옆 긴 변 중 한 변의 앞부분(진행화살표 방향)을 제 2 지
    점(간월산)에 맞추고 북방지시화살표에 적침을 일치시킨후 지도상에 연필로 선을 긋는다.

후방 교회법(나침반) - 6

(7) 이 선들의 교차점이 자기의 위치가 된다.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관측이 가능한 제 3 의 지점을 지도상에 표시 후 방위3개 지점을 이용하여 3선이 교차될 때 오차가 생기면 삼각형이 형성되는데 삼
    각형이 클 경우에는 앞에서 설명한 방법을 재실시해야 한다.

후방 교회법(나침반) - 7

나. 후방 교회법의 요약

(1) 실제 지형에 가서 지도를 정치한다

(2) 실제 지형에서 관측이 가능한 알고
     있는 지점이나 미지의 지점 2∼3개
     를 선정하여 지도상에 표시한다.

후방 교회법 요약 - 1





후방 교회법 요약 - 2
(3) 교회를 향하여 방위각을 잰 후 지도
     상에 연필로 선을 긋는다.
(4) 저수지 끝부분을 향하여 방위각을
     잰 후 지도에 연필로 선을 긋는다.

후방 교회법 요약 - 3



후방 교회법 요약 - 4



(5) 두 직선이 교차하는 지점이 자기가
     서있는 현위치가 된다.
A=제 1 지점 B=제 2 지점 C=현위치


후방 교회법 요약 - 5


'산행 여행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고선  (0) 2009.09.11
독도법  (0) 2009.09.11
1박2일 비박요령 및 준비물  (0) 2009.08.31
겨울산 막영요령  (0) 2009.08.31
부산일보 산&산 개념도  (0) 2009.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