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리산.설악산 명산산행정보

희양산(曦陽山) 등산지도

by 그린 나래 2011. 7. 6.

희양산(曦陽山) 999m

(충북 괴산군 연풍면, 경북 문경시 가은읍)

희양산(曦陽山)의 조망

희양산(曦陽山) 산행정보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암봉

희양산(曦陽山 백운대 999m)은 소백산맥 줄기 중 가장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산이다. 백화산을 일으켰던 소백산 줄기가 서쪽으로 휘어지면서 험준한 산세를 이루고 그 산들 중 하나가 희양산으로 동서남 3면이 화강암 암벽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바위산이다.

희양산은 산 중턱에서 정상쪽으로 암벽을 두르고 솟은 모습이 특이하며 옛날 사람들은 장엄한 암벽을 보고 '갑옷을 입은 무사가 말을 타고 앞으로 나오는 형상'이라 했다.

지증대사가 희양산의 지세를 보고 '산이 사방에 병풍처럼 둘러처져 있으니 마치 봉황의 날개가 구름을 치며 올라가는 듯하고 계곡물은 백겹으로 띠처럼 되었으니 용의 허리가 돌에 엎드려 있는 듯하다'고 감탄했다.

그러나 요즘은 아쉽게도 봉암사에서 수도에 방해가 된다며 출입을 금하고 있다. 산행은 봉암사를 거치지 않는 등산로를 택해야 한다. 은티마을을 들머리로 정상에 오를 수 있고, 홍문정을 들머리로 골짜기를 따라 정상에 오를 수 있다.

◈ 은티마을→지름티재→정상→홍문정 코스(약 3~4시간)
희양산 남쪽 자락에 천년 고찰 봉암사가 있다. 봉암사는 마지막으로 남은 청정 수행 도량으로 1년에 딱 하루만 일반인들의 방문을 허락한다. 그날이 바로 사월 초파일이다. 희양산은 문경의 산이지만 그러나 봉암사에서 정진 수도를 위해 등산객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기에 등산을 하고자 하면 괴산군 연풍면에서 접근하도록 한다.

산을 바라보는 모습이야 경북쪽에서 보면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바위봉이 장엄하기까지 하지만 등산의 아기자기한 감동과 즐거움은 괴산의 은티마을에서 오르는 것이 훨씬 재미있다. 은티마을 유래비가 서있는 마을 입구에는 아름드리 노송과 전나무가 줄을 지어 서있어 찾는이들을 반겨준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빚어논 바위들이 기기묘묘하고 바위끝에서 내려다 보는 봉암사의 까만 기와지붕이 감회를 불러 이르키고 20리 봉암사 계곡이 소나무숲에 쌓여 진풍경을 연출한다. 백두 대간을 달려오는 백호산과 이만봉이 가까이에 서 있고 원북리 계곡이 깊게 느껴진다.

산행들머리인 괴산군 연풍면 주진리에 위치한 은티마을은 희양산과 악휘봉에서 흘러 내려오는 개울이 만나는 합곡점에 있다. 마을 가운데를 흐르는 개울 때문에 가끔 수해를 보는데 그 개울 줄기가 여인네의 오줌 줄기 같다 해서 수해의 방패막이로 마을 앞에 남근석을 세워 놓고 끔찍이도 위하고 있다.

그 양근석이 있는 개울가의 작은 숲이 산행의 기점이 된다. (약 50cm정도의 작은 비석처럼 생긴 돌이다.) 남근석에서 다리를 건너 왼쪽의 경운기 길로 들어서면 길은 서서히 언덕으로 오른다. 과일 나무를 심은 넓은 밭 가운데로 이어지던 길은 서서히 산속으로 들어간다.

은티마을을 떠나 30분쯤이면 넓은 길을 떠나 왼편의 숲속으로 들어서는 작은 오솔길이 보이는데 성터로 오르는 갈래길이며 넓은 길로 계속 오르면 희양산과 구왕봉 사이의 지름티재로 오른다.

한편 왼편 오솔길로 들어서면 바로 개울을 건너게 되고 좀 더 나아가면 다시 작은 개울이 있는 골짜기를 따라 길이 이어진다. 이 골짜기 길의 오른편은 개울이지만 골짜기에 엄청나게 큰 바위가 있는가 하면, 왼편에는 시루떡처럼 층층이 쌓은것 같은 높은 바위 낭떠러지가 길게 이어진 곳도 있다.

그 위에 묘하게 생긴 낙락장송이 있어 경관이 좋으며 나무 사이로 저 위에 희양산의 멋진 암벽도 보인다. 큰길에서 오솔길로 들어서서 거의 1시간쯤 되어 돌로 쌓은 성이 있는 산등성에 올라선다. 희양산에서 시루봉으로 이어지는 산등성이다.

이 성터에서 남쪽으로 산등성을 타고 오르면 희양산의 머리에 이르게 된다. 중간에 오른편 비탈로 급하게 내려서는 길이 보이는데 지름티재로 내려가는 길이다. 하산할 때에 이 길로 들어서면 안 된다. 아주 위험한 곳이어서 밧줄을 준비해도 꽤 어렵기 때문이다.

은티로 내려가려면 오른 길 그대로 되내려가야 한다. 산등성이의 성터에서 30분을 오르면 희양산에서 가장 멋있는 바위로 된 머리에 올라선다. 정상도 두드러지게 높은 척하지 않는 희양산의 이 훌륭한 머리는 꽤 길어서 주위의 경관에 눈을 팔고 가면 20분도 더 걸리게 된다.

정상에 서면 조령산(1,017m), 월악산(1,093m), 주흘산(1,075m), 운달산(1,097m), 백화산(1,064m), 속리산(1,058m), 백악산(857m), 대야산(931m), 군자산(948m), 보개산(750m), 악휘봉(845m) 등 많은 명산들이 조망된다.

문경시 가은읍 원북리 홍문정마을에서 시작하는 골짜기 길은 비교적 단순하며 길도 좋다. 홍문정마을에서 북쪽으로 뻗친 골짜기 길로 30 여 분을 거슬러 올라가면 왼편의 작은 골짜기로 갈라지는 길이 나선다. 가파른 골짜기로 한참을 가면 오른편 비탈로 붙게 되고 동으로 뻗은 산줄기 위로 올라서는가 하면 바로 정상에 이르게 된다.

작은 골짜기로 들어서서 1시간쯤이면 정상에 오를 수 있다. 고스락이 희양산의 머리 부분 남쪽에 있는 탓으로 희양산 산행의 훌륭한 멋을 맛보려면 고스락을 지나 북쪽으로 더 나아가야 한다.일반적으로 은티마을에서 지름티재로 올라 정상에 오른 다음 성터를 지나 희양폭포를 지나 은티마을로 원점회기코스를 많이 이용한다.

◐ 은티마을 슈퍼앞에서 다리를 건너 약 50m 전방에서 왼쪽 마을로 들어가는 계곡따라 길을 찿아 올라간다.
은티마을→지름티재→갈림길(왼쪽)→정상→성터→희양폭포→갈림길→은티마을 (11.7km, 약 4시간)
◐ 은티마을→(3km, 1시간 30분)→지름티재→(1.6km, 1시간)→정상→(1.4km, 30분)→희양산성→(3km, 1시간)→은티마을 (9km, 약 4시간)
◐ 홍문정→(3km, 2시간)→희양산성→(1.4km, 30분)→정상 (8km, 약 3시간)




⊙□☞ 지도검색 : 국토지리원 지도검색서비스
⊙□☞ 날씨정보 : 기상청 주요산 날씨예보
⊙□☞ 로드플러스 : 실시간 교통정보
⊙□☞ 한국관광공사
: 한국관광공사 교통정보 (길찾기)
⊙□☞ 철도청 : 코레일 기차편정보

◐■☞ 충청북도의산 리스트 : 충청북도의 모든산 목록표
◐■☞ 관광지도 : 충청북도 관광지도
◐■☞ 월악산국립공원[月岳山國立公園] : 월악산국립공원[月岳山國立公園] 상세정보
◐■☞ 속리산국립공원[俗離山國立公園] : 속리산국립공원[俗離山國立公園] 상세정보
◐■☞ 소백산국립공원[小白山國立公園] : 소백산국립공원[小白山國立公園] 상세정보
◐■☞ 관광지도 : 충북알프스 관광지도

◐■☞ 괴산군[槐山郡]의산 리스트 : 괴산군[槐山郡]의 모든산 목록표
◐■☞ 괴산군[槐山郡] : 괴산군[槐山郡] 문화관광 홈페이지
◐■☞ 괴산군[槐山郡] : 괴산군[槐山郡] 35명산 홈페이지
◐■☞ 관광지도 : 괴산군[槐山郡] 관광지도 서비스
◐■☞ 등산지도 : 괴산군[槐山郡] 3D GIS등산지도 서비스
◐ ■☞ 관광지도 : 괴산군[槐山郡] 관광지도
◐■☞ 행정지도 : 괴산군[槐山郡] 행정지도

◐■☞ 문경시[聞慶市]의산 리스트 : 문경시[聞慶市]의 모든산 목록표
◐■☞ 문경시[聞慶市] : 문경시[聞慶市] 문화관광 홈페이지
◐■☞ 관광지도 : 문경시[聞慶市] 관광지도 서비스
◐■☞ 관광지도 : 문경새재 관광지도 서비스
◐■☞ 행정지도 : 문경시[聞慶市] 행정지도 서비스
◐■☞ 교통정보 : 문경시[聞慶市] 교통정보 서비스
◐■☞ 관광지도 : 문경시[聞慶市] 관광지도
◐■☞ 행정지도 : 문경시[聞慶市] 행정지도
◐■☞ 행정지도 : 문경시[聞慶市]의 山 위치지도

◐■☞ 대한민국전도 : 대한민국 전도 보기
◐■☞ 대한민국주변도 : 대한민국 주변도 보기
◐■☞ 세계전도 : 세계 전도 보기

※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원본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괴산.문경] 희양산.백화산.뇌정산.마분봉.악휘봉.주치봉.구왕봉.시루봉.이만봉.곰틀봉.장성봉.애기암봉.원통봉.두리봉.이화령.조봉.기산.갈미봉.황학산.옥녀봉.성주산.능곡산.대방산.주지봉 등산지도

희양산(曦陽山).백화산.뇌정산.황학산.애기암봉 등산지도

희양산(曦陽山) 등산지도

희양산(曦陽山) 등산지도

희양산(曦陽山).백화산.뇌정산.황학산 등산지도

희양산(曦陽山).백화산.뇌정산.황학산 등산지도

희양산(曦陽山) 등산지도

희양산(曦陽山) 등산지도

희양산(曦陽山) 등산개념도


희양산(曦陽山) 등산개념도

희양산(曦陽山) 등산개념도

희양산(曦陽山) 등산개념도

[백두대간] 은티재→이화령→부봉 등산개념도

-..Top ↑ 한반도의산하 l 백두대간 l 100代명산 l 한국의명산 l 국립공원 l 도립공원 l 군립공원 l 전국의산 l 시.도별 리스트


 
♣ 희양산(998m)은 충북 괴산군 연풍면과 경북 문경시 가은읍의 경계를 이루는 소백산맥 줄기 중 가장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산이다.
백화산을 일으켰던 소백산 줄기가 서쪽으로 휘어지면서 험준한 산세를 이룬다.

그 산들 중 하나가 희양산으로 동서남 3면이 화강암 암벽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바위산이다.    

희양산은 산 중턱에서 정상쪽으로 암벽을 두르고 솟은 모습이  특이하다.

옛날 사람들은 장엄한 암벽을 보고 '갑옷을 입은 무사가 말을 타고 앞으로 나오는 형상'이라 했다.   

지증대사가 희양산의 지세를 보고 '산이 사방에 병풍처럼 둘러처져 있으니 마치 봉황의 날개가 구름을 치며 올라가는 듯하고

계곡물은 백겹으로 띠처럼 되었으니 용의 허리가 돌에 엎드려 있는 듯하다'고 감탄했다.

그러나 요즘은 아쉽게도 봉암사에서 수도에 방해가 된다며 출입을 금하고 있다.  
산행은 봉암사를 거치지 않는 등산로를 택해야 한다. 은티마을을 들머리로 정상에 오를 수 있다.
 
등산로는 은티마을 - 지름티재 - 정상 - 홍문정 코스가 3~4시간 정도 걸린다.

 

고스락이 희양산의 머리 부분 남쪽에 있는 탓으로 희양산 산행의 훌륭한 멋을 맛보려면 고스락을 지나 북쪽으로 더 나아가야 한다.
일반적으로 은티마을에서 지름티재로 올라 정상에 오른 다음 성터를 지나 희양폭포를 지나 은티마을로 원점회기코스를 많이 이용한다.

은티마을 슈퍼앞에서 다리를 건너 약 50m 전방에서 왼쪽 마을로 들어가는 길을 찾아 올라간다 .

(계곡따라)-지름티재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 정상- 성터-희양폭포-갈림길-은티마을 ( 산행거리 11.7km, 약 4시간 소요)

 

 

 

1) 연풍에서 관광버스로 은티마을로 들어가 주차지에서 남쪽 계류를 건너 임도를 따라 지름티재에서

    정상에 올라 성곽갈림길에서 해골바위 경유 원점으로 회기하는 코스가 유일하다.

 ※ 남쪽 홍문정에서 성골을 따라 정상에 오른후 지름티재에서 남쪽 계곡 따라 홍문정으로 회기하는 길리 있었으나 입산을 통제하고 있어 아쉽다.

 

 

 

○ 은티마을에서 연풍간은 대중교통이 없고, 관광버스는 들어갈 수 있다(4.5km)

○ 점촌에서 가은을 경유해 봉암사행 5회 있다.(07:40, 09:40, 13:40, 17:40, 19:10)

○ 동서울터미널=> 점촌행 첫차06:00,  막차20:00  (30분 배차)

○ 대구 북부터미널=> 점촌행 첫차06:30,  막차20:20 (15분 배차)

○ 대전 시외버스터미널=> 점촌행 첫차06:55,  막차17:40 (1시간 배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