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북.대구 산행지도

주왕산(720.6m) 산행정보

by 그린 나래 2009. 4. 16.

산불이 난 것처럼 붉은 단풍 자랑하는 청송 '주왕산'

 

청송의 주왕산 국립공원은 가을에 가장 멋스러움을 뽐낸다. 태백산맥 자락에 위치한 이곳은 해발 720m로 능선을 따라 망월대, 시루봉, 연화봉 등의 아름다운 명소를 품고 있다. 특히 폭포수 주변의 기암괴석과 어우러진 단풍은 절경을 뽐낸다.

여행의 시작은 등산로 입구에 있는 대전사부터다. 사찰 앞마당에 자리한 커다란 은행나무를 지나야만 본격적인 산행을 할 수 있다. 이곳은 사실 등산이라기보다 산책에 가깝다. 등산로가 잘 정비돼 있어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주왕산은 등산로가 잘 정돈돼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산행을 할 수 있다.

 

등산로를 따라 쭉 오르면 기암절벽이 머리 위로 펼쳐진다. 하늘 높이 솟은 암벽은 자연의 웅장함을 고스란히 느끼게 해준다. 등산로 옆으로 흐르는 계곡 주변으로는 울긋불긋 곱게 물든 단풍이 커튼을 치고 있다.

단풍으로 물든 숲길을 걷다보니 마치 터널 속에 들어온 기분이다. 비경에 취해 쉬엄쉬엄 길을 따라 오르다보면 제1폭포 '용추폭포'에 도착한다. 이곳은 선녀탕과 아홉 마리의 용이 살았다는 전설이 전해 내려오는 곳으로 주왕산에서 가장 심한 협곡을 이루는 곳이다.

폭포 주변으로는 기념사진을 찍기 위한 등산객들로 북적댔다. 등산객들은 다양한 동작을 취하며 사진을 찍었다. 이곳은 어디에서 사진을 찍어도 작품이 될 정도로 아름다웠다. 단, 많은 사람들이 이동하기 때문에 통행에 방해를 주거나 난관에 무리하게 기댈 경우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폭포를 지나 오솔길을 따라 1km쯤 걷다보면 양쪽으로 길이 나뉘게 된다. 우측 길로 향하면 제2폭포 '절구폭포'를 만날 수 있고, 좌측으로 향하면 제3폭포 '용연폭포'를 만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절구폭포를 둘러보고 돌아간다. 허나 천혜의 비경을 보기 위해서는 용연폭포에 꼭 들러야한다.

갈림길에서 용연폭포로 향했다. 10여분 걷다보면 멀리서 시원한 폭포소리가 귀를 간질인다. 가까이 다가가니 눈앞으로 시원하게 쏟아지는 용연폭포가 제 모습을 드러냈다. 깊이 파인 소 안으로 쏟아지는 폭포수는 주변 경관과 어우러져 한 폭의 수묵화를 보는 듯하다.

 

제3폭포 용연폭포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연인의 모습.

 

용연폭포는 위, 아래서 볼 수 있는데 아래에서 바라보는 것이 좋다. 팔각형의 전망대가 마련돼 있어 다양한 각도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이곳에서 만난 김진화(창원시, 30여)씨는 "창원에서 3시간 만에 이곳에 도착했어요. 직접 와보니 단풍이 너무 예쁘고, 좋은 시간, 행복한 시간을 보낸 것 같아요."라며 "내년에도 기회가 된다면 또 오고 싶어요."라고 웃으며 말했다.

이 밖에도 경상북도 가을 명산에는 웅장하면서도 부드러운 산세를 가진 영주 소백산과 편안하게 둘러볼 수 있는 포항의 내연산 등이 있다.

 

주왕산에서는 오는 11월 초까지 단풍의 절정을 관람할 수 있다.

 

 

주왕산의 유래

 

주왕산은 신라말부터 주왕이 은거하였던 산이라 하여 주왕산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주왕은 중국 당나라 때 주도라는 사람으로 진나라의 회복을 꿈꾸며 반역을 일으켰으나 당나라 군사에게 패하여 이곳 석병산(주왕산의 옛이름) 까지 쫓기어 왔습니다. 이에 당나라 왕이 신라왕에게 주왕을 잡아달라 요청하여 주왕은 이곳에서 신라장군(마장군 형제들) 에 의해 주왕굴에서 최후를 마쳤습니다.

 

 

아래는 주왕산에 대한 설명입니다.

 

주왕산(周王山)

위치 : 경북 청송군, 영덕군

주왕산(720.6m)은 한반도 산맥의 중심 뼈대를 이루는 백두대간의 등줄기인 태백산맥이 국토 동남부로 뻗어나온 지맥에 위치한다. 수많은 암봉과 깊고 수려한 계곡이 빚어내는 절경으로 이루어진 우리나라 3대 암산의 하나이다. 1972년 5월 30일 관광지로 지정된 후 1976년 3월 30일, 12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공원의 총 면적이 105.582㎢로 행정구역상으로 청송군과 영덕군의 2개군 5개 면에 걸쳐있고 북쪽에는 설악산과 오대산, 남쪽에는 경주, 서쪽에는 속리산과 덕유산 등의 국립공원이 인접해 있으며 태행산, 두수람, 가메봉 등의 봉우리 외에도 주방계곡, 절골계곡, 월외계곡 등이 산재되어 있다.

 

 

수백미터 돌덩이가 병풍처럼 솟아있어 신라 때는 석병산이라 부르다가 통일신라 말엽부터 주왕산이라 불리게 되었다. 주왕산은 4군데의 폭포 외에 동굴, 대전사 및 부속 암자들이 있어 천혜의 관광자원이 많은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주요 명소로는 신라 문무왕 때 창건한 고찰 대전사를 비롯해 주왕의 딸 백련공주의 이름을 딴 백련암, 청학과 백학이 둥지를 틀고 살았다는 학소대, 앞으로 넘어질 듯 솟아오른 급수대, 주왕과 마장군이 격전을 치렀다는 기암, 주왕의 아들과 딸이 달 구경을 했다는 망월대, 동해가 바라다 보이는 왕거암, 주왕이 숨어 살다가 죽었다는 주왕굴 등이 꼽힌다.

 

그밖에 자하성(일명 주방산성)·무장굴·연화굴 등의 명소가 있다. 소나무 군락을 비롯해 망개나무·복장나무·자작나무·난티나무 등 희귀식물의 군락도 볼 만하다.

 

* 달기폭포
달기약수탕에서 월외 계곡을 따라 약3km 거슬러 올라가면 높이 11m의 장엄한 폭포가 앞을 가로막는다. 주왕산의 제 1폭포를 여성에 비유하며 달기폭포는 마치 남성과도 같이 힘차다.

 

* 달기약수탕
청송읍에서 동북쪽으로 3km 거리에 있는 달기약수탕에는 하탕, 중탕, 상탕, 신탕을 비롯해 10여개의 약수터가 개발되어 있다. 약수의 맛은 설탕을 첨가하면 사이다 맛이며 위장병, 신경통, 빈혈 등에 효과가 있다 하여 사람들이 줄지어 찾는 곳이다.

 

* 주왕산폭포
주왕산의 학소대 바로 위에 있는 3개의 폭포로 제 1폭포는 사면이 병풍바위로 둘러싸인 속에 옥같이 맑은 물이 쏟아지고, 바로 위에 선녀탕과 구룡소가 있으며, 그 1km 위에는 아담하고 주위 경치가 빼어난 제 2폭포가 있다. 왼편으로 500m 되는 곳에서는 웅장하고 거대한 2단의 제3폭포를 볼 수 있다. 이곳은 주왕산 국립공원의 핵심이라 하겠다.

 

* 절골계곡
주왕산 남동부 내주왕 계곡에 있는 조용한 장소로, 맑고 깨끗한 물이 사철 흐르고 있을 뿐 아니라 죽순처럼 우뚝 솟은 기암괴석과 울창한 수림으로 둘러싸여 있어 마치 별천지와 같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약 8km에 달하는 계곡의 아름다움은 외주왕산에 버금간다.

 

 

주왕산국립공원_주왕산기암주왕산국립공원 주왕산국립공원_시루봉

 


 

 * 주왕산 등산 코스 *

 

1 . 상의 매표소 -> 주왕산 -> 칼등 고개 -> 후리메기 -> 제1폭포 -> 상의 매표소 ( 8.9km / 4시간 20분)

-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코스입니다. 주왕산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단, 위와 같은 코스로 가야지 편할 것입니다.

위에 적힌 것과 반대로 갈 경우는 계단이 무척 많기 때문에 많이 힘이 들것입니다.

 

2. 상의 매표소 -> 제1폭포 -> 제3폭포 -> 내원동 -> 상의 매표소 (9.8km / 4시간)

- 이 코스는 등산이라기 보다는 동네 산책 가는 코스라고 해도 될 것입니다. 그 만큼 편안한 코스입니다.

 

 

3. 월외 매표소 -> 달기폭포 -> 너구마을 -> 금은광이 -> 제3폭포 -> 제1폭포 -> 상의 매표소 (12.2km / 5시간 10분)


4. 상의 매표소 -> 장군봉 -> 금은광이 -> 제3폭포 -> 제1폭포 -> 상의 매표소 (10.6km / 4시간 50분)

5. 절골 매표소 -> 대문다리 -> 가메봉 -> 제3폭포 -> 제1폭포 -> 상의 매표소 (13.4km / 6시간 10분)

 

등산 코스 : 절골코스 / 상세구간 : 절골탐방지원센터~대문다리~가메봉~제3폭포~제1폭포~상의주차장 / 일정 : 당일 코스
소요시간 : 6 시간 10 분 / 거리 : 13 km / 난이도 : 중
갤러리
등산 코스 : 월외코스2 / 상세구간 : 월외공원지킴터~달기폭포~너구마을~금은광이삼거리~제3폭포~제1폭포~상의주차장 / 일정 : 당일 코스 / 소요시간 : 5 시간 10 분 / 거리 : 12.2 km / 난이도 : 중
갤러리
등산 코스 : 월외코스1 / 상세구간 : 월외공원지킴터~달기폭포~너구마을~금은광이삼거리~장군봉~상의주차장 / 일정 : 당일 코스 / 소요시간 : 5 시간 / 거리 : 12.3 km / 난이도 : 중
갤러리

등산 코스 : 장군봉~금은광이코스 / 상세구간 : 상의주차장~대전사~장군봉~금은광이~제3폭포~제1폭포~상의주차장 / 일정 : 당일 코스 / 소요시간 : 4 시간 50 분 / 거리 : 10.6 km / 난이도 : 중
갤러리
 
 
등산 코스 : 주봉코스 / 상세구간 : 상의주차장~대전사~주왕산~칼등고개~후리메기~제1폭포~상의주차장 / 일정 : 당일 코스 / 소요시간 : 4 시간 20 분 / 거리 : 8.9 km / 난이도 : 중
갤러리

 

등산 코스 : 주왕산 주왕계곡코스 / 상세구간 : 상의주차장~대전사~제1폭포~제3폭포~내원동~상의주차장 / 일정 : 당일 코스 / 소용시간 : 4 시간 / 거리 : 9.8 km / 난이도 : 하

갤러리


등산 코스 : 주왕산 가메봉코스 / 상세구간 : 상의주차장~제1폭포~후리메기~가메봉~제3폭포~제1폭포~상의주차장 / 일정 : 당일 코스 / 소요시간 : 6 시간 20 분 / 거리 : 14 km / 난이도 : 상
갤러리

 

주왕산 등산지도 정리 

 

주왕산 등산코스:

매표소-정상-주왕굴-학소대-대피소-금은광이-월외2리-달기폭포

매표소-백련암-월미기-금은광이-대피소-망월대-정상-매표소

 

 

 

 

 

 


 

교통정보 가는길 안내 : 승용차, 고속/시외버스, 기차


승용차
◈ 서울(소요시간 4시간 30분)
서울 →경부고속도로 →신갈IC →영동고속도로(강릉방면) →만종분기점 →중앙고속도로(안동방면)→서안동IC→국도34호선(안동방면)→국도35호선(길안방면)→지방도914호선(청송,주왕산방면)→상의주차장

◈ 부산(소요시간 3시간)
부산 → 경부고속도로 →경주IC → 지방도68호선(안강방면) →국도31호선(청송방면)→지방도914호선(주왕산방면)→상의주차장
부산 → 신대구부산고속도로 →동대구IC →대구포항간고속도로 →북영천IC →국도35호선(청송방면) →지방도68호선(청송방면) →국도31호선(청송방면) →지방도914호선(주왕산방면) →상의주차장

◈ 대구(소요시간2시간)
대구 → 중앙고속도로(춘천방면) →의성IC → 국도5호선(의성,길안방면) →지방도914호선(길안,청송방면) →상의주차장
대구 → 대구포항간고속도로 →북영천IC →국도35호선(청송방면) →지방도68호선(청송방면) →국도31호선(청송방면) →지방도914호선(주왕산방면) →상의주차장

◈ 대전(소요시간 3시간30분)
대전 →경부고속도로→김천IC→중부내륙고속도로(상주방면)→북상주IC→국도34호선(문경,안동방면)→국도34호선(안동,길안방면)→지방도914호선(청송,주왕산방면) → 상의주차장

◈ 광주(소요시간 4시간30분)
광주 →88고속도로→대구.금호분기점→중앙고속도로(춘천방면)→의성IC → 국도5호선(의성,길안방면) →지방도914호선(길안,청송방면) →지방도914호선(청송,주왕산방면) → 상의주차장


기차
◈ 서울(소요시간 5시간)
청량리역 → 안동역 →안동터미널(청송,주왕산방면)→상의주차장


고속/시외버스
◈ 서울(소요시간 4시간50분)
동서울터미널(안동,주왕산방면) → 청송터미널 → 주왕산터미널 → 상의탐방안내소

◈ 부산(소요시간 3시간30분)
부산동부터미널(청송,주왕산방면) → 청송터미널→ 주왕산터미널 → 상의탐방안내소

◈ 대구(소요시간2시간30분)
대구동부터미널(청송,주왕산방면) → 청송터미널→ 주왕산터미널 → 상의탐방안내소

◈ 대전(소요시간4시간)
대전고속터미널 → 대구고속터미널 → 대구동부터미널(청송,주왕산방면) → 청송터미널→ 주왕산터미널 → 상의탐방안내소

◈ 광주(소요시간5시간)
광주고속터미널 → 대구고속터미널 →대구동부터미널(청송,주왕산방면)→ 청송터미널 → 주왕산터미널 → 상의탐방안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