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 여행 정보

[경춘선변의 명산들] 청평역 기점 깃대봉

by 그린 나래 2011. 2. 5.

좌우로 북한강과 조종천 조망 일품
청구아파트~북동릉~정상~623.6m봉 ~청구아파트 원점회귀 코스

깃대봉 산행은 대성리역보다는 청평역에서 바로 시작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청평역에서 10분 거리인 버스터미널을 지나 서쪽으로 약 100m 거리에 이르면 농협 건물이 있다. 농협 건물 옆 골목길로 들어서서 지하차도를 지나면 청구아파트 단지 앞. 여기서 가루게 마을 길로 10분 가면 나오는 삼거리에서 오른쪽 길을 택한다.

▲ 청평역에서 북서쪽으로 본 운두산(왼쪽)과 깃대봉(오른쪽). 깃대봉 아래는 등산 기점인 청구아파트이다.
12분 뒤 심오암(深奧庵) 입구 삼거리. 이곳에서 4~5분 오르면 청평중학교 방면(오른쪽)길과 만나는 삼거리다. 삼거리에서 왼쪽 길로 약수터 지나 북동릉 안부에 오른 뒤 왼쪽 북동릉을 타고 20분가량 오르면 지능선 길과 만나는 잣나무 숲 삼거리(←가루게 1.5km, 깃대봉 2.8km↑ 푯말)다.

▲ 사방이 상수리나무로 에워싸인 깃대봉 정상.
이후 꾸준히 35분 오르면 623.6m봉 헬기장, 20분 이후는 또다른 삼거리가 나온다.

여기서 오른쪽 능선 길을 택해 7분 뒤면 깃대봉 정상이다. 가평군에서 세운 정상비석이 있는 정상은 사방이 상수리나무로 에워싸여 시원한 조망이 안 된다.

청평역을 출발해 청구아파트~심오암~약수터~북동릉을 경유해 정상까지 약 3.5km에 3시간 안팎 소요된다.

하산은 일몰시간이 빠른 겨울철에는 깃대봉 정상에서 25분 거리인 623.6m봉으로 되돌아 나온 다음, 청구아파트 방면으로 내려서야 청평역과 가장 가깝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운두산 정상~남릉~대성리 유원지 경유, 대성리역으로 이어진 약 3.5km 길이의 남서릉으로 해도 좋다.

정상에서 남쪽 한얼산 기도원 방면으로 하산하게 되면 46번 국도가 나온다. 이 경우 청평역까지 승용차가 바람을 일으키는 도로를 약 3km 이상 걸어야 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