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 여행 정보

시산제 상차림및 시산제 순서

by 그린 나래 2009. 7. 3.

▶ 제물 차리기
시산제 장소에 도착한 뒤에는 플래카드를 걸고 깨끗한 깔개를 깔고 제삿상을 차리는데, 이때 헷갈리곤 하는 것이 제물(제수)을 배열하는 방법이다.
제물의 종류는 각 지방마다, 또 집안마다 조금씩 다르다. 하지만 어느 지방이건 지키는 원칙이 있는데 특히 진설(陳設), 즉 제수배열법이 그렇다.
진설법은 홍동백서(붉은 것은 동쪽, 흰 것은 서쪽), 생동숙서(날 것은 동쪽, 익은 나물류는 서쪽), 어동육서(물고기는 동쪽, 뭍고기는 서쪽), 두동미서(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로 외워두면 쉽다.
또한 맨 첫줄에 과일, 둘째줄에 나물과 포, 셋째줄에 탕, 네째줄에 적과 전, 다섯째줄에 메(밥)을 올린다는 원칙도 있으니 참고로 한다.

시산제 때는 대개 과일, 그리고 메를 대신해 떡을 올린다. 과일을 놓는 것도 순서가 있다.
제삿상을 마주본 상태에서 왼쪽부터 조율이시, 즉 대추, 밤, 감, 배의 순서로 놓는다. 이는 대추는 씨가 하나여서 제왕을 의미하고, 밤은 한송이에 3개가 열리므로 3정승, 감은 씨가 6개이므로 6판서를 의미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조율이시에 사과를 더한 것은 '같은 종류의 제수는 홀수로 차린다'는 제례 전통 때문이다. 한편 제삿상을 마주 바라본 상태에서 어포류는 왼쪽, 떡은 오른쪽에 둔다.

---------------------------------------------------
제수 준비물
돼지머리. 조율시이<대추.밤.감(5개).배(3개).사과(3개)>.북어포(1개) 시루떡(1말).술(탁주또는 청주). 퇴주잔. 컵(종이컵). 은박지(10개이상) 젖가락. 양초(2개) 향. 돗자리.

 

 

---------------------------------------------------

***시산제 순서***

1.개회식---------------------------------사회자(ㅇㅇㅇ님) 
     *회장님의 말씀 : ~~~~~~~~~~
     *지금부터 단기 4343년  양떼마루 산행동호회 시산제를 거행하겠습니다. 일동 차려! 
     *시산제에 앞서 순국선열 및 먼저 가신 산악인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바로!
     *산악인 선서---------------------------- (산행대장이 낭독한다)
       산악인은 무궁한 세계를 탐색한다.
       목적지에 이르기까지 정열과 협동으로
       온갖 고난을 극복할뿐 언제나 절망도 포기도 없다.
       산악인은 대자연에 동화 되어야 한다.
       아무런 속임도 꾸밈도 없이
       다만 자유와 평화의 참 세계를 향한 행진이 있을 따름이다.
                                                                                   -산행대장 000 -

2.강신(降神)------------------------------사회자(ㅇㅇㅇ님) 
       *모두 단정하고 엄숙한 마음으로 시산제에 임해주시기 바랍니다.
       초혼관인 산행대장께서는 경건한 마음으로 분향하고 산신을 모셔주시기 바랍니다.
       강신!.

      *초혼문(招魂文) 낭독---------------산행대장.(촛불2개켜고 분향한후) 

       지난해에도 
       000 산악회 모든 회원들에게  무사하게
       산행을 할수 있게 도와주신 산신령님께 감사드리고,
       또 2012년에도 무사히 산행을 할수 있게 도와 주십사하고
       부족한 정성이지만 성심을 다하여 조촐한 제물을 마련하여 명산의 정기어린 이곳
       (관악산)기슭에서 신령님께 바치오니 신령님께서는 인간세상에 내려 오셔서
       임재(臨在) 하여 주시옵소서!!


3.참신(參神)------------------------------사회자(ㅇㅇㅇ님) 
      *참신!
       다 같이 재배로 산신을 맞이합시다, 일동재배! 
      *참여한 회원 모두가 참신재배를 한다.

4.초헌(初獻)------------------------------사회자(ㅇㅇㅇ님) 
      *초헌! ㅇㅇㅇ께서 산신께 첫 잔을 올리겠습니다. 
      *초헌관--산신께 첫 잔을 올리고 두번 절한다.

5.독축(讀祝)------------------------------사회자(ㅇㅇㅇ님) 
      *독축! ... ㅇㅇㅇ님께서 시산제 축문을 낭독 하겠습니다.
      *시산제 축문

       ♧ 축 문 ♧

 유~세~차~

우리나라 4343년, 서기 2012년 임진년 00월 00일.

저희 000 산악회 회원일동은 이곳 관악산정상에 올라, 이땅의 모든 산하를 굽어보시며 그속의 모든 생육들을 지켜주시는 산신령님께 고하나이다.
산을 배우고 산을 닮으며 그 속에서 하나가 되고자 모인 우리가, 매달 한번씩 산을 오르니 이것을 어찌 작은 일이라 할수 있을 것이며,
그 산행 하나 하나마다 산을 배우고 산과 하나가 되는 기쁨으로 충만하였으며, 아무 낙오자도 없이 안전하게 산행을 하게 해주신 것은 신령님의 자애로우신 보살핌의 덕이 아니었다고 어찌 감히 말할수 있으리요. 그러므로 저희가 오늘 이곳을 다시 찾아 감사의 시산제를 올리는 뜻도 바로 거기에 있나이다.


아름다운 조화로 가득찬 산과 골짜기를 걸을 때마다, 조용히 우리의 발걸음을 지켜보시며 오로지 무사안전한 산행이 되도록 우리의 발걸음을 보살펴주신 신령이시여!
아무쪼록 바라오니, 무거운 배낭을 둘러멘 우리의 어깨가 굳건하도록 힘을 주시고,
험한 산과 골짜기를 넘나드는 우리의 두 다리가 지치지 않도록 힘을 주시고, 천지간의 모든 생육들은 저마다 아름다운 뜻이 있나니, 풀한포기 꽃한송이 나무 한그루도 함부로 하지 않으며, 그 터전을 파괴하거나 더럽히지도 않으며,
새한마리 다람쥐 한마리와도 벗하며 지나고, 추한 것은 덮어주고 아름다운것은 그윽한 마음으로 즐기며 그러한 산행을 하는 "산을 닮아 좋은 사람들"이 되고 싶나이다.
거듭 비옵건데 정해년 한해도 서로 화합과 사랑이 넘치게 하여 주시옵고 무사한 산행이 되도록 업드려 고하나니,

천지신명이시여,
오늘 우리가 준비한 술과 음식은 적고 보잘 것 없지만 이는 우리의 정성이오니 어여삐 여기시고
즐거이 받아 거두시고 올 한해 우리의 산행길을 굽어살펴 주시며 절과 함께 한순배 크게 올리나이다.이 한 잔 술을 흠향하여 주옵소서

단기 사천삼백사십팔년 00월 00일
000 산악회 산악회원 일동

6.아헌(亞獻)------------------------------사회자 (ㅇㅇㅇ님) 
     *아헌! ... 회장님께서 두 번째 잔을 올리겠습니다.
     *아헌관---산신께 두번째 잔을 올리고 두번 절 한다.

7.종헌(終獻)------------------------------사회자(ㅇㅇㅇ님) 
     *종헌! 산행 대장 께서 세번째 잔을 올리겠읍니다.
     *종헌관-산신께 세번째잔을 올리고 두번 절한다.

8.헌작(獻酌)------------------------------사회자 (ㅇㅇㅇ님) 
     *헌작! 다음은 헌작 순서입니다
     *특별위원 - 차례로 술잔을 올리고 두번 절한다.
      연장자 회원순으로 ~~

9.소지(燒紙)------------------------------사회자(ㅇㅇㅇ님) 
     *산행대장께서 축문을 태워 하늘로 올려 보냅니다.

10.음복(飮福)-----------------------------사회자(ㅇㅇㅇ님) 
     *음복! 모든 잔을 다 올렸습니다.
      이제 철상하고 음식을 나눠 들겠습니다. 
     *건배제의 "좋은산! 좋은만남! 000 산악회를 위하여~

11.폐회사---------------------------------사회자(ㅇㅇㅇ님) 
     *이상으로 000 산악회 단기 4345년 임진년 시산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산행 여행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산제 진행 순서  (0) 2009.07.03
시산제 축문  (0) 2009.07.03
시산제(고사) 축문 쓰는 법[예제]  (0) 2009.07.03
시산제 지내는 방법  (0) 2009.07.03
시산제 내용의 의미  (0) 2009.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