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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침판 사용기초2 지도정치

by 그린 나래 2009. 9. 11.

지도정치법
지도를 지도의 자북과 자침의 북쪽을 정확히 일치시켜 지도와 현 지형과의 모든 방향이 일치하도록 지도를 놓는 것을 지도의 정치라 한다.
진행 도중 자기가 진행하는 방향으로 지도를 돌려가며 들어 지도를 정치하는 것은 주변의 지형지물과 지도를 파악하여 자기의 위치를 확인하는데 중요한 수단이다.

즉 남쪽을 향해 가고 있는 사람이 지도의 앞 쪽은 북을 향하고 있다면 옆에 보이는 다리라든가 앞에 보이는 봉우리 같은것을 지도상에서 찾는데 매우 혼란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지도를 정치하는 방법에는 나침반에 의한 방법과 지형지물에 의한 방법이 있다.
가. 나침반에 의한 방법
1) 자북선이 그어져 있을 때
㉠ 나침반 링을 돌려서 도수선에 N을 맞춘다.
㉡ 나침반의 긴 변을 지도 위에 놓고 자북선에 평행하도록 맞춘다.
㉢ 지도와 나침반을 함께 돌려 북방지시화살표와 자침의 북쪽이 일치되게 한다.
㉣ 이 때 나침반은 지도 위에서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2) 자북선이 그어져 있지 않을 때 (예)-서편차7°37’)
㉠ 나침반의 링을 돌려 도수선에 352°23’(실제는 352°)를 맞춘다.
㉡ 나침반의 긴 변을 지도 위의 경선(도북선)에 평행하게 맞춘다.
㉢ 지도와 나침반을 함께 돌려 북방지시화살표와 자침의 북쪽이 일치되게 한다.
㉣ 이 때 나침반은 지도 위에서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나. 지형 지물에 의한 방법
현지에서 지도상에서 찾을 수 있는 지형 지물 2개를 선정하고, 눈짐작으로 선정한 지상 목표물과 도상 목표물이 일직선이 되도록 지도를 움직인다.

지형 지물 중 가장 좋은 것은 도로나 철도 등으로, 도로 또는철도의 방향과 지도상의 도로나 철도의 방향을 일치시키면 쉽게 정치할 수 있다.

 

나침반조작 1, 2, 3법
나침반 조작 1,2,3법이란 각도기의 기능을 갖춘 오리엔티어링용 나침반이 갖는 가장 기본이 되는 사용법이다. 오리엔티어링에서 목적지점을 찾아가는 경우 지도의 현지점에서 본 목적지점과 북쪽과의 각도를 알아야한다. 그 각도를 나침반 조작 1,2,3으로 쉽게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목적지점의 방향도 알 수 있다.

그 방법은,

 

 

 

목표물의 방위각 측정법
가. 나침반을 한 손 위에 수평으로 올려놓아 잡고, 잡은 손을 배 부위 몸에 밀착시킨 뒤 진행화살표가 목표물을 향하도록 똑바로 선다.
나. 링을 돌려 북방지시화살표와 자침의 북쪽이 일치하게 만든다.
다. 도수선 위에 나오는 틀의 돗수가 현 지점으로부터 목표물의 방위각이다.

 

 

지시된 방위각으로 진행하는 법 (예-방위각 60°)
가. 링을 돌려 60°를 도수선(눈금)에 맞춘다.
나. 나침반을 가슴 앞에 수평으로 들고 진행화살표가 앞쪽을 향하도록선다.
다. 나침반을 수평으로 든 자세를 그대로 유지한 채 몸을 서서히 돌려, 자침의 북쪽과 북방지시화살표가 겹치도록 한다.
라. 자침의 북쪽과 북방지시화살표가 같은 방향으로 겹쳐지면 진행화사료가 가리키는 쪽이 60°의 방향이다.
마. 진행선의 연장선상에 있는 지형상의 특징물을 보고 진행한다.(나침반만 보면서 진행하면 오차가 커진다.)
바. 그 특징물에 도착하면 다시 진행선의 연장선상에 있는 특징물을 정하고 그 특징물을 향해 나아간다.
. 이와 같은 방법을 반복해 나가면 60°의 방위각에 있는 최종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다.

 

 

방위각과 거리측정 연습법
가. 삼각법
삼각형의 일정지점을 보이지 않게 설정하고 그 삼각지점에 일정 방위각과 거리를 주어 진행하게 하고 최종적으로 원점에 돌아오게 하는 훈련의 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현장의 공간 등을 미리 보아 각도와 거리를 확정하는 것이 오류를 줄일 수 있다. 거리는 10m, 20m 정도가 가장 좋다.

 

* 각도 계산하는 방법
B지점 방위각지시 : Start 방위각 + 240˚
C지점 방위각지시 : B지점방위각 - 120˚
(주의) Start 350˚일 때의 경우 

B지점 각도 350 + 240 = 590˚이나 -360˚하면 230˚
C지점 각도 230 - 120 = 110˚가 된다.

나. 사각법

사각법은 위 삼각법과 동일하나 사각형모형으로 주어지는 각도가 90˚ 와 관계가 있으며 거리는 동일하게 주어진다.

 

* 각도 계산하는 방법
Start 지시각도 180˚경우 D각도는 180 + 90 = 270˚
                                              C각도는 D각도 + 90 = 360˚
                                           B각도는 C각도 + 90 = 90˚
주어진 Start 각도에서 D, C, B 순으로 한바퀴가 360˚임을
감안하여 90˚씩 더해 주면 된다.

 

목적지에 도달하여 출발점으로 오는 방법
가. 앞쪽의 지시된 방위각으로 진행하는 법에 따라 목적지점으로 온다.
나. 목적 지점에 도달한 후 진행한 각도(예 60°)는 그대로 하고 수평으로 든 나침반과 몸 전체를 180°돌려서 북방지시화살표의 북쪽과 자침의 남쪽(흰바늘)을 겹치게 한다.

이 때 진행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이 출발점의 방향이다.

 

 다. 진행방위각이 180°이내이면 +180을 하고 180°이상이면 -180을 해서 북방지시화살표와 자침의 북쪽을 겹치게 했을 때 진행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이 출발지의 방향이다.

라. 목표지점에 도착하여 그대로 돈다. 셋팅된 상태로 진행화살표가 몸쪽으로 향하도록 나침반을 거꾸로 잡는다. 그리고 자침의 북쪽과 북방지시살표를 겹치게 한 후 거슬러 가면 된다. 

 

 

지도상에서 방위각과 거리가 주어졌을 때
가. 우선 나침반 도수눈금에 지시각을 맞춘다.
나. 지시지점에 나침반의 긴 변의 한쪽을 댄다.
다. 나침반의 링은 그대로 두고 판을 돌려 북방지시화살표와 자북선이 일치되도록 한다.
라. 진행화살표 방향의 주어진 거리에 목표물이 있다.

 

 

방향유지법
지도상에서 목적지의 방위각을 측정한 다음 방위각을 어떻게 유지하며 목적지까지 가는가 하는 방법을 말한다.
가. 방위각 측정 후 방향 유지법
   1) 자기 위치에서 방위각을 구했으면 목적지와의 거리를 구한다. 축척이 1:10,000이라면 지도에서의 1cm는 실제거리 100m이다.
   2) 자기 위치에서 목적지를 가상으로 그은 직선상에서 찾기 쉬운 지형 지물(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것)을 중간 목표로 선정한다.이 단계를 계속 반복하여 실시한다.

   3) 이렇게 하여 중간 목표를 잘 알고 이를 정확하게 찾아가면 나침반을 자주 보지 않고도 목적지까지 갈 수 있다. 진행도중 지형상의 특징물을 보고 자기위치를 확인하며 전진한다.

       위치 확인이 안될 때 후방 교차법에 의하여 자기 위치를 확인해 본다.
나. 장애물 우회시의 방향 유지법
장애물(못, 호수, 습지, 철조망 등)이 있어 정면으로 진행이 힘들 때에는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하면 그곳까지 위의 방법을 사용하여 진행하면 된다.

그러나 시야가 막혀 이를 피해가야만 할 때에는 우로 방향을 변경하면 본래의 전진각에 90°를 더 하고, 좌로 방향을 변경하면 90°를 빼 준다.

이때 그림처럼 정확한 보측으로 90°우회법을 사용해야 한다.

 

 

일반 지도에 자북선 그리는 법
국토지리정보원 발행의 1:25,000이나 1:50,000 자북 도북 지형도의 편각도표(그림참조)를 알아야 한다.

 

가. 자북선을 그리는 목적(또는 이유)
① 일반지도는 세계적으로 같이 사용하는 경선과 위선이 그어져있다. 경선은 남극과 북극을 기점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위선은 적도를 중심으로 나란히 그어져 있다.
② 편각도표는 해당지역에서의 도자각과 도편각을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고시한 것이다. 각 지역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③ 방향을 알려면 나침반을 이용해야하는데 나침반의 자침은 언급한 것과 같이 지북극(카나다 허드슨만)을 향하고 있다.
④ 나침반이 북극을 향한다면 자북선이라는 용어가 필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정확한 방향을 알려면 이 편차각도를 적용하여 자북선을 그어야만 한다.
나. 자북선을 그리는 방법
① 대상지 지역의 지형도의 편각도표를 알아야 한다.
② 나침반의 링을 돌려 360˚에서 도자각+도편각을 더한 수(7˚37’)를 뺀다. 그러면 352˚23’이 된다. 즉 북방지시화살표는 도수선 기준 오른쪽으로 7˚37’만큼 기울어져 있는 것이다.
③ 도수링을 돌려 도수선에 352˚23’을 맞춘다. 단 실전에서는 나침반으로 그 숫자를 적용하기 힘들므로 352˚를 맞추면 된다.
④ 지도위에 놓고 북방지시화살표와 경선을 일치하게 한다. 단 도수링을 돌리면 안된다. 자침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⑤ 그 상태에서 나침반의 긴변(옆부분)에 따라 선을 긋는다.
⑥ 이 선을 기준으로 평행하게 4, 5mm간격 등 편리한 간격으로선을 그어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다.

 

 

교차법
가. 전방교차법(지도상에서 목표물 위치 찾기)
지도상의 2개의 지점은 알고 있고 1개의 지점을 확인할 때 사용한다.
1) 실제의 지형에서 확실히 아는 A, B 2개 이상의 지점을 지도 위에서 확인한다.
2) 실제 지형의 A, B 두 지점에서 전방의 목표물까지의 방위각을잰다.
3) 지도 위의 A, B 두 지점에 나침반의 긴 변 뒤쪽을 대고, 나침반을 돌려 자북선과 나침반의 북방지시보조선이 평행되도록 맞춘 후, 긴 변을 따라 전방으로 선을 긋는다. (자침의 방향은 무시 한다)
4) 이때 두 개의 선이 만나는 교차점이 전방에 있는 목표물의 지도상의 위치이다.

 

나. 후방교차법(지도상에서 현 위치 찾기)
지도상의 2개의 지점은 알고 있고 내가 있는 지점을 모를 때의 사용법으로 주로 현장조사 시 점상특징물 기입에 많이 쓰인다.
1) 실제 지형에서 확실히 아는 목표물 2개 이상을 찾아 지도위에서그 목표물을 확인한다.
2) 그 지형에서 가능하면 90˚를 이루도록 하여 두 개 이상의 목표물의 각도를 각각 잰다.
3) 지도 위의 목표물에 나침반의 긴 변 앞 쪽을 대고 나침반을 돌려 자북선과 나침반의 북방지시보조선이 평행하도록 맞춘 후긴 변을 따라 거꾸로 선을 긋는다.(이때 나침반의 북방지시화살표는 북쪽으로 가게하고 자침의 방향은 무시한다)
4) 이 때 두 개 이상의 선이 만나는 교차점이 지도상에서의 현재 자기 위치이다.(세 곳을 측정하였을 시 후방의 선이 합치는 곳에 약간의 오차로 인하여 삼각형을 이루면 다시한번 체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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