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후기>
* 가는길 ; 성서홈플러스(07*20)-남대구 나들목(07*23)-거창휴게소(08*00~24)-함양분기점(08*51)-장수 분기점(09*08)-장수 나들목(09*11)-장안터널/대곡교차로(09*24)-무룡고개 주차장(09*33)
☞ 무룡고개 - 팔각정
.무룡고개 주차장 한쪽 모퉁이에 설치된 계단을 올라 무룡고개 터널 직전 오른쪽 들머리에 “장안산 등산로 안내도” 앞에 계단으로 오르는 첫걸음으로 산행은 시작된다.
무룡고개는 해발고도가 900m가 조금 넘고 장안산 정상은 1236.9m 이라 오늘산행은 힘들지 않게 오를 수 있는 코스가 될 것이다.
계단을 잠시 올라 선 후 5분여만에 이정표가 세워진 임도가 있는 곳이 팔각정 갈림길이다. 4거리이다.
팔각정을 둘러볼 겸해서 우측으로 잠시 가면 977봉에 세워진 팔각정에 이른다.
팔각정 아래 무룡고개가 보이고 북쪽으로 덕유산으로 이어지는 대간줄기가 힘차게 뻗어있다.
☞ 괴목고개 - 샘터 - 억새군락지
.다시 사거리로 돌아와 장안산 방향으로 향하면 곧 <1008>번 구조요청위치번호가 있는 괴목마을갈림길인 괴목고개(↑-)를 지나 산죽의 호위를 받으며 <1009>번 구조요청위치번호를 지나 샘터 이정표 (*↑) 에 이른다.
왼쪽에 샘터가 있고 밑으로 조금 더 내려가면 샘터가 하나 더 있다.
샘터 이정표를 지나 1132봉을 살짝 비켜 지나 잠시 오르면 억새군락지가 시작되는 작은 봉우리에 이르지만 지금은 모든 억새와 나무와 풀들을 다 처내 맨살을 드러낸 마치 벌거숭이 산처럼 깎여 있으니 아마 산불 방지를 위한 노가다 작업을 한 것 같다. 가을철에야 휘날리는 억새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조망이 확 트인 오픈지대라 정상부의 산불감시무인카메라탑과 백운산이 보인다.
☞ 데크
.잠시나마 벌거숭이 억새군락지를 지나 나무데크를 지나 작은 안부로 내려앉은 다음 다시 오름길이 이어지면서 벌거숭이 억새군락지에 놓인 데크 계단을 올라 잠시 뒤돌아보는 여유를 가진다.
지나온 능선은 포근하며 동쪽 백운산의 모습은 힘차기만 하다. 정상은 바로 머리 위에 있는 듯..
☞ 정상.. 조망 좋아..
.그리 힘들지 않게 무룡고개에서 정상 밑까지 왔으니 남은 구간도 그리 힘들지는 않을 듯..
잠시나마 힘을 들여 오르면 다시 데크를 만나고 좀 더 오르면 장안산 정상에 이른다.
먼저 커다란 산불감시무인카메라탑과 <1010>번 구조요청위치번호와 넓은 헬기장에 장안산 정상석과 그 뒤로 삼각점(△1236.9m)이 있으며 밀목재로 이어지는 길이 있으며, 산불감시무인카메라탑이 있는 좌측으로 범연동 가는 길이 있다.
조망도 좋다. 지나온 능선의 억새군락지는 비록 벌거숭이지만 가을철이면 좋은 볼거리가 될 것 같고 백운산의 모습도 보기 좋다.
☞ 중봉 - 하봉
.범연동으로 향한다.
밋밋한 능선으로 이어지기에 중봉의 모습은 뚜렷하지 않지만 밧줄이 있기에 다만 약간 올라 선 기분만 느낄 뿐이다.
잠시 내려가다 다시 밋밋한 봉우리(?)를 슬쩍 지나가고 다시 밋밋한 봉우리에 서지만 이곳 역시 봉우리 느낌은 안 든다. 하봉으로 추측된다.
3분 후 이정표<↓장안산 1 / ↑범연동 4.5>가 있는 곳이 하봉이라고도 하는데 위치 표시가 없으니 그냥 넘어가자.
지금부터 밧줄下 구간이 시작된다.
☞ 당동갈림길 - 덕천고개
.초반 제법 가파르게 내려가는가 싶더니 당동갈림길을 만난다. 이정표에 당동이 아닌 “담동”으로 표시되어 있다.
그대로 직진하니 산죽 길이 다시 나타나며 <1002>번 구조요청위치번호를 지나 뒤늦게 피어나는 진달래를 감상하면서 小안부에 잠시 내려앉았다가 작은 오르막 이후 다시 이어지는 완만한 내림길은 다시 한번 더 펑퍼짐한 안부4거리에 이르니 덕천고개(-↑-)이다.
<1001>번 구조요청위치번호와 <↑범연동 1.5 / →덕천암 4 / ↓장안산 4>이정표가 있다.
왼쪽으로도 범연동 하산이 가능한데 이정표에는 좀 더 가라고 직진 오름길 방향으로 안내한다.
☞ 안부3거리 - 범년동
.덕천고개 앞 봉우리를 살짝 넘어 다시 小안부3거리(←l)에 이르러 좌측으로 내려간다.
약간 비스듬히 가는 듯한 길이 좀 희미한 것 같으나 이내 길이 뚜렷해지면서 편안하게 내려가면 산길이 끝나고 시멘길로 진입하여 마을을 통과하면서 우측으로 빠져나오면 범연동 버스종점에 이른다. 건너편에 법연마을회관,마을경로당이 있다.
▼ 산행 사진 ▼
무룡고개 주차장 한쪽 모퉁이에 설치된 계단을 올라 무룡고개 터널 직전 오른쪽 들머리에 “장안산 등산로 안내도” 앞에 계단으로 오르는 첫걸음으로 산행은 시작된다.
이정표가 세워진 임도가 있는 곳이 팔각정 갈림길이다. 4거리이다.
<1008>번 구조요청위치번호가 있는 괴목마을갈림길인 괴목고개
샘터 이정표 (*↑) 에 이른다.
왼쪽에 샘터가 있고 밑으로 조금 더 내려가면 샘터가 하나 더 있다.
벌거숭이 억새군락지를 지나 나무데크를 지나...
장안산 정상.. 산불감시무인카메라탑이 있는 좌측으로 범연동 가는 길이 있다.
이곳 역시 봉우리 느낌은 안 든다. 하봉으로 추측된다.
펑퍼짐한 안부4거리에 이르니 덕천고개(-↑-)이다.
왼쪽으로도 범연동 하산이 가능한데 이정표에는 좀 더 가라고 직진 오름길 방향으로 안내한다.
덕천고개 앞 봉우리를 살짝 넘어 다시 小안부3거리(←l)에 이르러 좌측으로 내려간다.
산길이 끝나고 시멘길로 진입하여..
마을을 통과하면서 우측으로 빠져나오면 범연동 버스종점에 이른다.
건너편에 법연마을회관,마을경로당이 있다.
범연동 버스종점
|